상주시 옴부즈맨, 시민의 고충민원 해결사 역할

경북 상주시가 2016년 8월 시민 고충 해소와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을 위해 처음 문을 연 옴부즈맨제도가 시민의 고충민원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. 

올 2월 발간한「2017 옴부즈맨 운영보고서」에 따르면 상주시옴부즈맨은  도로, 건축, 세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54건의 민원을 접수, 조사처리했다. 
내용을 보면 16건에 대해 조정·중재, 2건은 각하, 38건은 시정권고했다. 옴부즈맨이 제시한 의견을 해당 부서에서 25건은 수용, 3건은 불수용, 10건은 부서 검토 중이다. 

시 관계자는 "공무원이 아닌 외부 전문 민간인의 시각에서 민원을 조사하고 판단하면서 고충민원의 해결방안이 오히려 쉽게 발견되기도 한다"며 "상주시 옴부즈맨이 고충민원 해소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있으며 청렴하고 신뢰받는 상주시 행정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다“라고 말했다.

강석도 상주시 옴부즈맨은 민원인이 상담 후 사무실을 나서면서
“내 고충 민원이 해결 되지 않아도 하소연 할 데가 있어 좋다” “안 되는 사유를 정확히 알고 나니 가슴이 후련하다” 는 말에 보람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했다.

강 옴부즈맨은 상주 시민 의사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면서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, 시민을 위한 행정, 시민의 이익과 편의를 도모하는 행정이어야 한다는 옴부즈맨의 기본역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.   뉴스1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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