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치 | 2022.04.26

한동훈 "검수완박에 침묵하는 건 양심 문제"…文 정면 반격

文, JTBC 대담서 "편하게 국민 들먹이면 안 돼" 직격

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자신의 '검수완박(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)' 비판 발언을 직격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"현장을 책임질 법무장관 후보자가 몸 사리고 침묵하는 건 직업윤리와 양심의 문제"라고 반격했다.

 

한 후보자는 전날 문 대통령 비판에 대한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 질의에 "범죄 대응 시스템이 붕괴해 국민이 큰 피해를 볼 것이 분명한 '개헌' 수준의 입법이 '국민 상대 공청회' 한번 없이 통과되는 것을 눈앞에 두고 있다"며 이같이 밝혔다.

 

문 대통령은 전날 JTBC에서 방송된 손석희 전 앵커와의 대담에서 한 후보자를 향해 "(검수완박을)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식의 표현을 쓰는 것은 굉장히 부적절하다"며 "굉장히 위험한 표현"이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.

 

또 손 전 앵커가 '(한 후보자는) 국민 피해를 막겠다는 명분을 얘기한다'고 하자 "편하게 국민을 들먹이면 안 된다. 국민을 얘기하려면 정말 많은 고민이 있어야 한다.

 

대한민국의 정의를 특정한 사람들이 독점할 수는 없다"라고도 지적했다.

한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이달 13일 "(검수완박) 법안이 통과되면 국민이 크게 고통받게 될 것이기 때문에 법안 처리 시도가 반드시 저지돼야 한다"고 말했다.

 

지난 15일 서울고검에 마련된 인사청문 준비단 사무실에 처음 출근하면서는 "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검찰을 두려워해야 할 것은 오직 범죄자뿐"이라며 "지난 5년간 무슨 일이 있었길래 이렇게 명분 없는 야반도주까지 벌여야 하는지 국민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실 것"이라며 민주당을 겨냥했다.

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