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주특별도 보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 추진

보도 정비의 기본방향과 기준 제시를 통한 도민에게 쾌적한 보행환경 제공

(제주=뉴스1) 김태영 기자 

제주특별자치도는 “제주특별자치도 보도정비 기본계획” 수립용역을 4월에 착수하여 2021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.

보도정비 기본계획은 「제주특별자치도 보도의 정비 및 관리에 관한 조례」가 ‘18년 8월 제정·시행됨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제주특별자치도에서 관리하는 보도의 포장·수선·유지 및 보도용 자재의 재활용 등 보도의 정비 및 관리에 대한 기본방향과 기준을 정하기 위한 계획으로써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처음으로 수립하는 계획이다.

본 용역은 3월 중순 입찰공고하여 4월 착수 예정으로 용역의 공간적 범위는 제주특별자치도 전역 지방도 및 시도 구간이며, 시간적 범위는 2021년~2025년까지 5년으로, 목표연도를 2025년도로 설정하여 추진한다.

본 용역의 주요내용으로는 ▲ 보도현황 및 지장물 실태조사 ▲ 보도공사 및 정비시행에 관한사항 ▲ 어린이 통학로의 보도공사 및 정비에 관한사항 ▲ 보행보조용 의자차 통행구조 개선사항 ▲ 보도자재의 재활용계획 수립 ▲ 그 밖에 보도의 정비·관리에 필요한 사항 등이며, “제주특별자치도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”,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“ 등 교통안전 및 보행과 관련한 주요계획들과 연계하여 보도정비 기본계획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.

제주특별자치도 고윤권 도시건설국장은 “제주특별자치도 보도정비 기본계획 수립용역”을 통하여 도민이 안전하고 편하게 걸을 수 있는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역의견 수렴 및 전문가 자문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.

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